요즘 주식은 10살부터 60대 시니어 세대까지 모두가 관심 있어하고 필수로 해야 하는 투자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더 이상 월급으로는 살 수 없는 시대가 온 것이다. 다들 부업이나 투잡으로 월 천만 원 번다는데 우리도 월급으로 소액이라도 투자를 꾸준히 해 수입을 벌어야 한다 미래를 위해 하기 좋은 주식 투자 중 미국 ETF에 관심이 많은데 오늘은 ETF중 가장 유명한 SPY ETF에 대해 알아 보겠다
SPY ETF 소개
SPY ETF는 SPDR S&P 500 ETF의 약자로 S&P 500 지수를 따라가는 상품이다 미국의 대표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 푸어 사 가 미국의 우량한 500개의 빅 기업의 시가총액 가중치 방식으로 산출되며 가장 인기가 높은 지수 중 하나이다. 그로 인해 이 지수는 미국 경제의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어서 신뢰가 크다 지수의 종류는 골고루 섞여 있다 공업, 운수, 공공, 금융 등 이 속해 있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들이 여기 안에 거의 다 있다고 보면 된다. 애플, 아마존 ,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파벳, 존슨 앤 존스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기업들은 거의 SPY ETF에 있기 때문에 미국 주식을 일일이 종목 투자를 하지 않아도 이 상품 하나로 분산 투자를 골고루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개인 종목 + SPY ETF를 선택해 투자하고 있으며 거래가 손쉽고 주식 거래처럼 바로 거래가 가능하며 개인 종목 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래서 미국 주식이나 미국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 미래의 투자자 들이라면 눈여겨봐야 하는 종목이며 처음 투자를 한다면 안정적인 투자 수단으로 활용도가 높다 미국 경제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기 유리하고 하락세에 대응하기도 쉬운 투자로 공부하기가 쉽다 대형주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지수의 움직임이 다른 종목에 비해 크다고 할 수는 있지만 이 역시 방어가 잘 되기 때문에 꾸준히 인기가 많은 종목이다.
현재 주가
SPY ETF의 현재 주가는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3년 5월 첫째 주를 기점으로 5월 5일 보다 오른 412.63 달러로 마감한 상태이다 한화로 환산하면 55만 원이 조금 넘는 금액이다 코로나로 인해 영향을 많이 받던 SPY ETF는 1년 전보다는 약 1,700원이 올랐으며 5년 전보다는 약 한화로 189,737원 정도가 오른 상태이다. %로 계산하면 50%가 넘는 수익률을 보여주는 대형 상품이 아닐 수 없다. 1일 최고가는 413달러까지 올라갔었으며 최저가는 408달러이다. 1일 거래량은 약 0.8억 주 가 되며 운용자산은 495조 원 정도 된다 시가총액은 501조 원으로 탄탄한 규모를 자랑하는 상품이다. 미국 주식 시장이 다시 경기 회복의 기대와 무너지던 기업들이 슬슬 실적의 호조를 내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상승세를 타고 있는 시점이다. 우량주나 대기업들이 실적이 좋아지니 당연히 S&P지수도 같이 오르고 투자 손실을 봤던 금액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고 있다. 전 세계 투자자들이 다시 한번 이 상품에 주목을 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주가가 오르고 있고 오른다는 것은 수익을 볼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 이기 때문에 하지만 모든 투자는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야 하고 자신의 투자 금액과 목표를 잘 설정하여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한다. 전문가나 많은 서적을 통해 공부를 한 후 투자할 것을 조언한다.
배당금
배당 수익률은 현재 2023년도를 기준으로 1.5% 로 운용보수는 0.10% 로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다 펀드와 비슷한 개념의 ETF는 투자 시 운용 보수라는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이것까지 생각해 매도와 매수 포인트를 결정해야 한다. 투자를 할 때 배당이 있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분기별로 제공하는 배당금으로 큰 수익을 내는 사람들도 많다. 배당금을 주는 종목 만을 투자하는 그룹들도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종목 중 하나다. 대략 3개월 주기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꾸준히 우상향을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종목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투자도 같이 행동한다면 월급 외 수입으로 많은 자산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큰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요즘은 주식을 소수점 단위로도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이나 회사를 처음 다니는 직장인들에게 소액으로도 투자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S&P500 지수를 따라가는 만큼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이 많이 속해 있기 때문에 안정된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배당 기준 일은 3월 6월 9월 12월이며 배당 지급은 1월 4월 7월 11월에 받을 수 있다.
글을 마치며 미국 ETF 인 SPY 종목으로 투자 성공 하기 바라며 모든 투자는 리스크가 따라오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며 자신의 결정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